미국장로교의 교회세습

2017.10.19 13:16

김동원목사 조회 수:42


저는 미국장로교회에 속한 목사입니다. 미국장로교회는 한국장로교회의 아버지뻘 되는 교단입니다. 얼마 전, 노회의 임원과 대화를 하다가 세습에 대한 질문을 했습니다.

"미국장로교회에서는 아버지가 시무하는 교회를 아들이 물려받을 수 있나요?"

그때 그 임원은 아주 당황해하고 난감해 하는 눈치였습니다.
'뭐 이런 질문이 다있어?'라는 눈치였습니다. 그리고 그분이 이렇게 대답을 했습니다.

"아들이 물려받지 못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그런 법이 있다면 일종의 차별이죠. 미국에서는 차별은 아주 큰 범죄입니다. 아들이 교회를 물려받을 수 있지만, 담임목사를 정하는 것은 교인들입니다. 교인들이 그렇게 정하면 안 될 일도 아니죠. 그런데 그렇게 되는 경우는 한 번도 못 봤습니다."

미국장로교에는 담임목사의 아들이 교회를 물려받는 세습을 금지하는 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건 상식선에서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는 동의가 있습니다. 그건 법으로 막을 일이 아니라, 상식대로 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죠. 이제서야 그 노회 임원이 황당해했던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건 법으로 대답할 것이 아니라, 상식선에서 생각해야 할 문제라는 말이죠.

한국의 몇몇 교단에서 세습을 금지하는 법을 만들었습니다. 그 법을 피해서 자기 아들에게 교회를 물려주려는 세습의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법을 이야기하기 전에 상식선에서 행동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