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명을 기억하라.

*야곱이 자기 형, 에서의 장자명분을 훔쳤습니다.
형 에서는 동생을 죽이겠다고 공언하고 다녔습니다. 야곱의 어머니, 리브가는 에서의 성격을 잘 알고 있었기때문에, 야곱을 잠시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피난을 보냅니다. 그런데 그 세월이 너무나 길었습니다. 20년이 넘는 시간이었습니다. 심지어 그 기간동안 부모님도 모두 돌아가십니다.

창31:1 야곱이 라반의 아들들이 하는 말을 들은즉 야곱이 우리 아버지의 소유를 다 빼앗고 우리 아버지의 소유로 말미암아 이 모든 재물을 모았다 하는지라

*아무 것도 없는 거지로 왔는데, 꽤 많은 재산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야곱은 이 생활이 좋았습니다. 만족스러웠습니다. 아내도 4명이나 있고, 자식도 11명이나 나았습니다. 야곱은 장자의 명분과 하나님과 했던 약속들을 모두 잊어 버렸습니다.

창31:2 야곱이 라반의 안색을 본즉 자기에게 대하여 전과 같지 아니하더라

*외삼촌과 처남이 전과 달라졌습니다.
야곱은 가족들과 문제로, 끝내 가나안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사람은 자기가 복받고 잘 살게 되면,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복받았다고 착각합니다.
야곱도 그런 착각을 했습니다.

*장자의 명분은 땅을 차지하는 권리입니다.
땅 주인이 될 야곱이, 가나안땅에서 떠나 있으면 말이 안 되지요.

*사명을 깊이 생각하세요.
우리가 지켜야 할 곳들을 생각하세요. 우리가 사명을 잊고 살면, 하나님께서 고난을 주셔서라도 다시 돌려 보내십니다.

*여러분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사명을 찾고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선으로 악을 이기라.

창 31:7그대들의 아버지가 나를 속여 품삯을 열 번이나 변경하였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그를 막으사 나를 해치지 못하게 하셨으며

*라반은 야곱을 속였습니다.
심지어 딸도 속여서 팔아 넘겼죠. 결혼식날 동생대신에 언니를 넣어주는 말도 안 되는 일을 저지르죠. 돈도 여러번 속였습니다. 라반은 정말 정직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속이고 사는 것은 야곱도 일가견이 있습니다.
아버지를 속여서 지금 이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야곱은 사람을 잘 속였습니다. 아버지를 속이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런 야곱이 라반에게 어떻게 했을까요?

창31:6 그대들도 알거니와 내가 힘을 다하여 그대들의 아버지를 섬겼거늘

*최선을 다해서 섬겼다고 합니다.
야곱이 많이 바뀌었네요. 악을 악으로 이기지 않고, 선으로 이겼습니다. 선으로 악을 이기세요.
속이는 장인에게 속아 넘어갑니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정직하게 삽니다.

*악으로 악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선으로 악을 이기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라. 

창31:8 그가 이르기를 점 있는 것이 네 삯이 되리라 하면 온 양 떼가 낳은 것이 점 있는 것이요 또 얼룩무늬 있는 것이 네 삯이 되리라 하면 온 양 떼가 낳은 것이 얼룩무늬 있는 것이니

*여러번을 속았는데, 그 선함을 하나님께서 보셨습니다.
그리고 갚아 주셨습니다. 갈 수록 더 많은 양떼를 주셨습니다.

*야곱이 하나님을 만나고, 변했습니다.
그의 삶의 방식이 바뀌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복을 주셨습니다.

*은혜 아니면 살 수가 없습니다.
내 힘으로 안 되는 것은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구해야 합니다. 늘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