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성경말씀: 누가복음 6:17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그 제자의 많은 무리와 예수의 말씀도 듣고 병 고침을 받으려고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 아멘.        

                                                       

말씀요약: 마태복음에는 8복인데, 누가복음은 왜 4복이 나오나? 4복과 4화는 무엇인가? 산상수훈과 평지수훈의 차이는 무엇인가? 바리새인같은 믿음은 무엇인가?

1. 심령이 가난해야 복받는다. 2. 바리새인을 닮지 말라.


-----------

▶ *눅6:17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그 제자의 많은 무리와 예수의 말씀도 듣고 병 고침을 받으려고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 아멘.

*평지수훈.
마태복음 5~7장은 산상수훈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말씀은 팔복이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평지수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이야기가 다릅니다. 평지수훈에는 어떤 말씀이 있을까요?

1/2 심령이 가난해야 복받는다.

*누가복음에는 8복이 아니라, 4복이 있습니다.
왜 다를까요? 8복은 산상수훈에 나오는 것이고, 4복은 평지수훈에서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즉, 장소가 다릅니다.

눅6:20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말씀하셨다. "너희 가난한 사람들은 복이 있다.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의 것이다. 아멘.

*제일 첫번째 복은 가난한 사람의 복입니다.
누가복음은 가난한 사람에 대한 관심이 아주 많습니다. 사람들은 자기의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누가는 의사였고, 의사는 그때나 지금이나, 돈 많이 버는 직업입니다. 그러나 누가는 가난한 사람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갖고 삽니다. 그런 그의 마음은 오늘 성경에서도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마태복음에서는 ‘심령이 가난한 자’라고 나옵니다.
누가복음에서는 ‘가난한 자’라고 나옵니다. 뭐가 맞는 것인가요? 저는 분명히 ‘심령이 가난한 자’가 옳다고 믿습니다. 가난하면 복받지 않습니다. 가난해서 좋은 점은, 가난하면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 점은 분명히 맞는 이야기입니다.
가난하면 하나님을 더욱 의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눅6:21 너희 지금 굶주리는 사람들은 복이 있다. 너희가 배부르게 될 것이다. 아멘.

*굶주린 사람들은 복이 있다.
배가 고프면, 하나님을 더욱 찾게 됩니다. 우리의 배가 고픈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심령이 늘 배고파야 합니다.
배고픈 사람의 특징이 있습니다. 먹을 것을 찾아 먹습니다. 영혼이 배고픈 사람의 특징이 있습니다. 늘 말씀을 찾아서 먹으려고 합니다.
- 예배를 더욱 사모하고, 성경공부를 더 사모하며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눅6:21 너희 지금 슬피 우는 사람들은 복이 있다. 너희가 웃게 될 것이다. 아멘.

 *우는 사람의 특징이 있습니다.
위로받고 싶어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위로받고 싶어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위로 받아야 합니다. 슬프고 괴로운 일들을 주님 앞에 가지고 나와서 주님 앞에서 우세요. 그리고 위로 받으십시오. 하나님의 위로가 넘치기를 축원합니다.

눅6:22 사람들이 너희를 미워하고, 인자 때문에 너희를 배척하고, 욕하고, 너희의 이름을 악하다고 내칠 때에는, 너희는 복이 있다. 아멘.

*인자때문에. 지난 시간에 배웠습니다.
영어로 뭐라고 나오죠? 대문자로 나옵니다. 그러면 누구? 예수님때문에 미움받고, 배척당하고, 욕먹고, 내침을 당하면, 복이 있습니다.

*가난하고, 배고프고, 울고, 박해받는 사람이 복이 있습니다.
늘 예수님을 의지하며 살아갈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2 바리새인을 닮지 말라.

*누가복음에서는 4개의 화가 나옵니다.
누가복음의 말씀이 좋은 점은, 어떻게 하면 화를 당하는 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기때문입니다.

*4개의 화는 바리새인같은 사람을 향하여 하신 말씀입니다. 우리 중에 바리새인같은 믿음이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는 시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눅6:24 그러나 너희, 부요한 사람들은 화가 있다. 너희가 너희의 위안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아멘.

*부요한 사람.
부자인 사람은 왜 화가 있습니까? 돈있는 사람을 타도해야 한다는 말로 이해하면 안 됩니다.
부자인 사람은 마음 속에 하나님 대신에 돈이 가득 차 있습니다. 돈은 우리에게 큰 위로와 만족을 줍니다. 맞지요? 돈은 이렇게 위대합니다.

*건강이 최고다.
어느 목사님이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듣다가 화가 나더라구요. 건강이 중요하지, 최고입니까? 건강이 최고면, 늙어서 아프면 너무 비참하잖아요? 우리는 건강원사람이 아닙니다. 교회다니는 사람입니다.

*바리새인들은 자기들이 말씀대로 살고 있다고 자만하며 살았습니다. 그런 사람 되지 마세요.
내 믿음이 좀 좋다... 라고 착각하지 마세요. 우리의 믿음은 휴지 한장같은 믿음입니다. 있다가 사라지는 믿음입니다. 바리새인의 믿음을 버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눅6:25 너희, 지금 배부른 사람들은 화가 있다. 너희가 굶주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멘.

*배부르면 화가 있습니다.
아굴의 잠언에 나옵니다. 내가 배부르면, 하나님이 없다고 한답니다. 그래서 배부르면 화가 있습니다. 예배시간에도 배가 부르면 잠이 옵니다.

눅6:25 너희, 지금 웃는 사람들은 화가 있다. 너희가 슬퍼하며 울 것이기 때문이다. 아멘.

*웃어도 안 되나요?
이건 비웃는 웃음입니다. 자기 믿음이 크다고 다른 사람을 비교하고, 비웃는 사람입니다.
내 믿음 신경쓰세요. 다른 사람 믿음 신경쓸 시간 있으면, 내 믿음에 더 신경쓰세요.

눅6:26 모든 사람이 너희를 좋게 말할 때에, 너희는 화가 있다. 그들의 조상들이 거짓 예언자들에게 이와 같이 행하였다. 아멘.

*칭찬을 들으려고 하지 마세요.
칭찬은 하나님께 들어야 합니다. 사람에게 들으려고 하지 마세요.
바리새인들은 사람에게 칭찬받으려고 애를 많이 썼습니다. 그래서 시장에 가서 금식기도 했습니다. 금식기도하면, 재를 뒤집어 쓰고, 머리를 풀어서 사람들이 금식하는 것을 다 알게 했습니다. 그리고 칭찬과 존경을 받았습니다. 은근이 그것을 즐겼습니다.

*세상의 칭찬을 받았으니, 이런 사람들은 하늘나라에서 받을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사람들에게 칭찬받지 마세요. 주님의 일을 열심히 하고, 상을 하나도 못받는 비결입니다. 몰래 하세요. 그리고 영광받는 자리는 피해다니세요. 그게 복받는 비결입니다.

*가난한 사람이 복받으면 부요해집니다. 그러면 벌받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살라는 겁니까?
늘 가난한 마음, 늘 부족한 마음, 늘 하나님을 의지하는 마음을 잊고 살지 말라는 겁니다.

*우리들에게 4개의 복이 넘치기를 축원합니다.
우리들에게 4개의 화를 피하는 복이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