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19: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19:3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19:4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로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19:5 너희는 화목제물을 여호와께 드릴 때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리고
19:6 그 제물은 드리는 날과 이튿날에 먹고 셋째 날까지 남았거든 불사르라
19:7 셋째 날에 조금이라도 먹으면 가증한 것이 되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하고
19:8 그것을 먹는 자는 여호와의 성물을 더럽힘으로 말미암아 죄를 담당하리니 그가 그의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19:9 너희가 너희의 땅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너는 밭 모퉁이까지 다 거두지 말고 네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며
19:10 네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 말며 네 포도원에 떨어진 열매도 줍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하여 버려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아멘.

1. 거룩하라.

레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아멘.

*참 유명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거룩의 명령을 주셨습니다.
거룩이란 무엇일까요? 하나님때문에 다르게 사는 것. 이게 거룩입니다. 거룩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달랐습니다. 성경에서도 여러가지 거룩의 모습이 나옵니다.

*하나님때문에 다르게 사는 것.
이게 거룩입니다. 우리는 거룩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거룩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때문에 뭐 하나라도 다른 삶을 사세요. 그게 거룩입니다. 조금이라도 다름이 있는 삶을 살기를 축원합니다.

2. 형상을 만들지 말라.

레19:4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로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아멘.

*헛된 것. 우상이라고 번역됩니다.
우상은 헛된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헛된 것을 의지합니다. 사람들이 강한 것 같지만, 참 약하게 무너집니다. 그리고 헛된 것, 쓸데 없는 것을 의지하며 삽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신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신상을 부어서 만듭니다. 보고 만져야 안심이 됩니다.

*믿으면, 걱정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믿음을 주시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안심입니다. 마음의 평화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마음입니다.

*우리는 형상을 만들고, 보려고 하고, 만지려는 마음이 있습니다. 제대로 믿으면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믿음이 없으면, 그렇게 됩니다.

*걱정없는 진짜 믿음 갖고 살기를 축원합니다.

3. 나누라.

레19:5 너희는 화목제물을 여호와께 드릴 때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리고. 아멘.

*화목제물은 다른 말로 하면 감사헌금입니다.
감사헌금을 할 때는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려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레19:6 그 제물은 드리는 날과 이튿날에 먹고 셋째 날까지 남았거든 불사르라
19:7 셋째 날에 조금이라도 먹으면 가증한 것이 되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하고. 아멘.

*셋째 날까지 남은 제물은 태워서 버리랍니다.
아깝죠. 어떻게 하라는 겁니까? 양껏 먹어도 남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냉장고에 넣으면 죄가 됩니다.
셋째 날까지 남겨서 먹으면 가증하답니다. 왜 그렇죠?

*고기가 상합니다.
그때까지 먹으면 안 됩니다. 나눠주라는 겁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면 됩니다. 배고픈 사람들에게 고기를 나눠주면, 간단히 해결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원하시는 것입니다.

레19:9 너희가 너희의 땅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너는 밭 모퉁이까지 다 거두지 말고 네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며. 아멘.

*늘 나눔을 생각해야 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굶어죽지 않도록, 늘 나누며 살아가라는 것입니다. 구제는 의무입니다. 안 그러면 가증한 겁니다.

*늘 다른 사람을 구제하며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