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성경말씀: 신명기 16:1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아멘.                         

말씀요약: 유대인남자들이 지켜야 하는 3개의 절기는 무엇인가?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과 연결된 추수는? 1. 유월절을 지키라. 2. 칠칠절을 지키라. 3. 초막절을 지키라.

-----------------

▶ *우리 교회는 아이들에게 한국 명절을 가르칩니다.
2주전에는 성도여러분들의 도움으로 아이들이 구정세배를 했습니다.
저에게도 세배하면 돈주시겠다는 말씀에,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집에 돌아가서, 안 하고 온 것을 무척 후회했습니다.

*31절이 되면 아이들이 독립운동도 배웁니다.
안 배운 아이들은 안중근의사가 Doctor 안중근인 줄 알아요.
류관순누나가 운동선수인 줄 알아요.

*일본은 한국을 식민지로 만들고, 우리들의 절기를 없앴습니다. 우리 설날을 구정이라고 불렀습니다. 자기네들 설날은 신정이라고 불렀습니다.
절기는 그 민족성입니다. 절기를 지켜야 민족이 삽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어떤 절기들을 말하고 있을까요? 우리가 그 절기들을 지킬 수는 없지만, 그 의미는 알고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켜야 할 절기들은 무엇일까요?

1/3 유월절을 지키라.

*성경에는 절기가 많습니다.
너무 많아서 지킬 수가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 중에 중요한 것을 우리는 골라서 지킵니다. 우리는 지금 사순절 중에 있습니다.

*중고등부 아이들이 사순절동안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끊기로 작정을 했고, 큰 아들이 게임을 끊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게임을 하더라구요. 왜 하냐? 그랬더니...
안 하기로 한 게임은 안 해요. 그러더라구요.
뭐가 다른 거냐? 그랬더니.
안 하기로 한 게임이 제일 재미있는 게임이에요. 그건 안 해요. 믿어줘야지 어떻게 하겠습니까?

*유머 - 사순절에 성경1독
어느 교회가 사순절동안 성경 1독을 하면 상품을 준다고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1독을 하고 상을 받았답니다.
그런데 그 교회에 짜증을 잘 내는 짜증나 집사님께서 성경을 영 안 읽으세요. 이 분이 상 받은 분들에게 이렇게 짜증을 내셨답니다.
“아니. 집사님. 사순절동안 금식해야 하는데, 어떻게 그렇게 달고 오묘한 하나님의 말씀을 읽을 수가 있어요? 저는 성경말씀이 너무 달아서, 사순절에는 안 읽어요.” 라고 했답니다.

*유대인은 3개의 절기를 지켜야 합니다.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입니다.
이 세가지 절기를 우리들은 지금 지키지 않습니다.
한국에 이단 중에 유월절을 지켜야 구원받는다. 라고 주장하는 교회가 있습니다. 성경에 유월절을 지키라고 하니까요. 왜 우리는 안 지킬까요? 성경대로 해야지?

*성경의 절기들은 농사에 관련된 절기들이 많습니다.
추수감사절이 정확히 우리들과 맞지 않습니다. 여기 농사짓는 분 계신가요? 일년에 한번 추수해서, 그 돈으로 1년을 먹고 사시는 분이 계신가요? 우리는 주로 2주에, 한달에 월급을 받고 삽니다. 그러면 우리의 감사는 좀 달라야 하지 않을까요? 매달 감사해야 하고, 매주 감사해야 합니다.
오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가 무엇으로 감사해야 하는가를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감사의 때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감사해야 하는가? 입니다.

*유월절이란?

신16:1 "당신들은 아빕월을 지켜 주 당신들의 하나님께 유월절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이는 아빕월 어느 날 밤에,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이집트에서 건져 내셨기 때문입니다. 아멘.

*유월절은 아빕월에 있습니다.
아빕월은 유대인의 1월입니다. 출애굽하기 전에는 이집트달력대로 살았습니다. 그러나 출애굽을 하고나서, 이스라엘이라는 나라가 생겼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새 나라에 새 달력을 주셨습니다. 히브리달력의 1월은 아빕월입니다.

*유월절은 무교절이라고도 합니다.
유월절은 넘어갔다는 뜻입니다. 이집트에서 나올 때, 10개의 재앙이 있었습니다. 그 마지막 재앙은 장자가 죽는 재앙이었습니다. 그 재앙이 유대인들에게는 넘어갔습니다. 그래서 유월절이라고 합니다.

*무교절the Feast of Unleavened Bread
유월절에는 이스트가 없는 빵을 먹습니다. 이집트에서 너무 급하게 나와야 했기에, 빵에 이스트를 넣을 시간도 없었다는 것이죠. 그래서 무교절이라고 합니다.

*1주일동안 지키는 이 절기는 유대인의 가장 큰 명절이었습니다. 지금도 유대인들은 이 절기를 지킵니다.

*유대인들은 유월절이 되면, 집에 있는 누룩을 모두 없앱니다. 과자조각 하나도 찾아서 모두 불에 태웁니다. 화면의 사진을 보시면 유대인들이 유월절에 누룩이 들어간 음식을 모두 태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대인 가게에서 파는 누룩이 들어간 빵은 어떻게 할까요?
이 기간동안만 아랍사람에게 팝니다. 그리고 기간이 지나면, 다시 사옵니다. 불에 태우는 것도 아니고, 가게에 그냥 둡니다.

*유월절의 감사는?
우리를 보호해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보호하심에 감사하며 사세요.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없으면 우리는 살 수가 없습니다.

*저도 몇번 하나님께서 살려주신 기억들이 있습니다.
초등학교때, 절벽에서 떨어져 죽을 뻔 한적도 있었구요.
대학생 때, 인도로 돌진한 차에 치어서 죽을 뻔도 했었구요.
군대에서 무기고에 불이 나서 폭발해서 죽을 뻔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들을 다시 찾아내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런 일이 있고 난 뒤에는 하나님께 헌금도 하고, 눈물로 감사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지나고 나면, 모두 그냥 잊어 버립니다.
‘나만 살았나?’라고 하면서 말이죠.

*유월절을 지키십시오.
하나님께서 나를 지켜주신 은혜입니다. 은혜 아니면 살아갈 수가 없네. 호흡마저도 다 주의 것이니.
늘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기대하고, 기억하며, 감사하며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3 칠칠절을 지키라.

신16:9 "그로부터 일곱 이레를 세는데, 밭에 있는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시작하여 일곱 이레를 세십시오. 아멘.

*유월절에 무슨 일이 있다고 하나요?
밭에 있는 곡식에 낫을 댄다고 합니다.
오늘 성경에서 말하는 3개의 절기는 모두 추수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유월절에는 겨울보리를 추수합니다. 이게 보통 3, 4월입니다.
칠칠절에는 여름보리를 추수합니다. 맥추절이라고 합니다. 5, 6월이 됩니다.
수장절에는 올리브와 포도를 추수합니다. 9월, 10월정도 됩니다.

*밭에 있는 곡식? 겨울보리를 말합니다. 추수한 날부터 7*7=49 일이 지나면, 칠칠절이 됩니다. 50일정도가 된다고 해서, 오순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이날은 보리를 추수하는 날이라서, 맥추절the Feast of Harvest이라고 합니다.

신16:10 그리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주신 복을 따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예물을 가지고 와서, 주 당신들의 하나님께 칠칠절을 지키십시오. 아멘.

*하나님께 헌금하는 자세가 나옵니다.
1)주신 복에 따라서, 빚을 내서 헌금할 수는 없습니다. 복을 주신대로 하나님 앞에 헌금해야 합니다.
2)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대로, 하나님께서는 억지로 드리는 것을 받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가난하지 않으십니다. 우리의 헌금이 필요 없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정성을 받으십니다.
- 이런 헌금을 드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칠칠절을 통해서 우리가 기억하며 감사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를 미국까지 보내주시고, 먹여살려주신 은혜에 감사해야 합니다. 미국이민 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모릅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주셨습니다.

*노숙인봉사불평
처음에 어느 분이 저에게 이런 불평을 하셨습니다.
“왜 우리가 노숙인들에게 먹을 것을 줘야 합니까? 이 사람들은 우리보다 힘도 더 세고, 영어도 잘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이 사람들보다 미국도 늦게 왔고, 우리가 이 사람들보다 힘도 약하고, 영어도 못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저 사람들에게 얻어 먹지 않고, 우리가 저 사람들을 먹인다는 것이 참 신기하지 않습니까? 우리가 저 사람들에게 얻어 먹는 것이 더 좋겠습니까? 우리가 저 사람들을 먹이는 것이 더 좋겠습니까?”

*참 신기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먹이십니다. 아무 것도 없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간 이스라엘백성들에게 집과 땅을 주시고, 먹여살리셨습니다. 그 은혜는 하나님에게서 온 것입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칠칠절은 그 은혜에 감사하는 날입니다.
내 능력으로 먹고 사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살 수 없습니다. 칠칠절의 은혜에 감사하며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3 초막절을 지키라.

*초막절은 9월에서 10월정도가 됩니다.
초막절에는 다른 이름이 있습니다. 수장절이라는 이름입니다. 수장절은 수확해서 저장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올리브와 포도, 다른 과일들을 가을에 추수합니다. 이게 진짜 추수입니다. 이 추수를 마치면, 1년 농사를 다 지은 것이 됩니다. 농한기가 시작되는 것이죠.

*농한기가 되면, 열심히 일한 농부들이 이상한 행동을 합니다. 농한기에 도박을 해서, 1년 농사 지은 것을 다 날려버립니다. 이때가 아주 위험한 때입니다.

신16:15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택하신 곳에서 이레 동안 초막절을 지켜야 합니다.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의 모든 소출과 당신들이 손을 댄 모든 일에 복을 주셨기 때문에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아멘.

*하나님께서는 이 때에 도박하지 말고, 초막절을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은 초막절을 지킵니다. 미국에 있는 유대인들도 초막절을 지킵니다.
집에서 생활하던 유대인들이 집 앞에 텐트를 만듭니다. 이 텐트는 편한 텐트가 아닙니다. 무조건 나무나 나뭇잎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종려나무가지가 제일 인기가 좋습니다. 이 안에 들어가면, 하늘이 보입니다. 여기서 1주일을 살아야 합니다. 집을 놔두고, 1주일동안 텐트에서 삽니다. 각자 방을 쓰던 가족들도 이 때는 텐트 안에서 같이 생활하며, 별을 보며 이야기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출애굽할 때, 40년동안 이 생활을 했다. 그리고 우리 인생도 이 텐트같다. 언젠가는 하나님께 돌아가야 한다.”라고 가르칩니다.
그리고 나라 없는 백성은 텐트치고 사는 사람들과 같다. 나라를 위해서 기도하는 사람이 되라.

신8:12 당신들이 배불리 먹으며, 좋은 집을 짓고 거기에서 살지라도,
8:13 또 당신들의 소와 양이 번성하고, 은과 금이 많아져서 당신들의 재산이 늘어날지라도,
8:14 혹시라도 교만한 마음이 생겨서, 당신들을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내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아멘.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집을 짓고, 땅을 받아서 농사를 짓고 살게 되면, 이스라엘백성들의 생각이 바뀔 것을 이미 하나님께서는 알고 계셨습니다.
하나님을 잊고, 편안한 삶을 살 것을 걱정하셨습니다.

*먹고 살만할 때에 하나님을 기억하십시오.
초막절에 텐트 안에서 자녀들에게 믿음을 가르쳤습니다.
1)광야생활을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2)우리의 인생이 텐트같다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바울도 우리의 인생을 텐트와 같다고 가르쳤습니다.

고후5:1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집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사람의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라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압니다. 아멘.

*초막절에 편안한 집에서 나와, 텐트를 만들고, 그속에서 이것을 가르쳤습니다.
우리 인생은 텐트같아서, 언젠가는 하나님께 돌아가야 한다. 우리가 먹고 살만 하다고, 하나님을 잊고 살면 안 된다.

*먹고 살만 해지면서 교만해지는 인간들
처음 마음이 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처음에 이민와서는 겸손했는데, 사업 좀 성공하고, 먹고 살만해지면서 교만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교만하면 망합니다.

*삶이 힘들어질 때, 제가 종종 방문하는 곳이 있습니다.
제가 미국와서 일했던 세탁소에 갑니다. 사장님 계시면, 가서 인사도 드리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그 앞을 지나갑니다.
세탁소에서 김씨 생활도 해봤습니다. 밥먹을 시간이 없어서 점심시간까지 일했던 기억도 나구요. 한번은 세탁소 사장님이 안 찾아가는 손님 옷들 맘대로 가져가라고 하셔서, 가족들 옷을 모두 얻어 갔는데, 집에 가보니, 소매가 맞는 옷이 하나도 없었어요. 소매를 걷어서 입었던 기억도 납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그때보단 낫습니다. 제 자신이 교만해질 때마다, 세탁소 김씨. 시절을 생각합니다.

*우리도 이 세가지 절기로 하나님께 감사하며 살아야 합니다.
유월절을 통해서, 우리를 지켜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세요.
칠칠절을 통해서, 우리를 먹여 살리시는 하나님께 감사하세요.
초막절을 통해서, 우리가 교만하지 않고, 늘 겸손하게 살도록 기도하세요.

*세 절기를 우리는 지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절기의 마음은 우리 맘속에 항상 지키며 살아 갈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