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성경말씀: 마태복음 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아멘.
                                          

말씀요약:  각 종교의 상징들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가이사랴 빌립보는 어떤 곳인가? 예수님께서는 왜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제자들에게 질문을 하셨나? 1/2 십자가는 우리의 신앙입니다. 2/2 십자가는 자기부인입니다.


----------

▶ 마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아멘.

*각 종교에는 상징이 있습니다.
불교의 상징은 ‘만’자 입니다. 히틀러가 사용해서 나쁜 뜻처럼 되어버렸는데, 원래 이 글자는 나쁜 뜻이 아닙니다. ‘행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의미의 상징인데, 히틀러가 망쳐 버린 것이죠.
이슬람의 상징은 초생달과 별입니다. 이슬람국가는 어디를 가든지, 이 표시를 볼 수가 있습니다. ‘진리의 시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슬람의 창시자인, 무하마드가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의 히라동굴에서 알라의 첫 계시를 받은 밤하늘에는 초승달이 떠 있었기때문이라고 합니다.
기독교의 상징은 십자가입니다. 십자가에는 무슨 뜻이 있을까요? 십자가는 고대 페니키아 인들이 사용했던 사형도구입니다. 이것으로 로마가 그대로 따라한 것입니다. 십자가형은 인류가 개발한 가장 잔인한 사형도구입니다. 우리는 왜 이 십자가를 우리의 상징으로 삼고 있는 것일까요?

1/2 십자가는 우리의 신앙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가이사랴 빌립보에 제자들과 같이 가셨습니다.
가이사랴 빌립보는 외국인들이 사는 지역이었고, 그곳에는 휘황찬란한 판 신전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촌에서 올라온 제자들은 눈이 휘둥그래졌습니다.

*얼마나 초라한 대조인가요?
돌로 지은 휘황찬란한 신전들 앞에, 거지행색을 하고 다니는 13명의 남자들이 있었으니, 예수님과 12명의 제자들이었습니다.
얼마나 기죽는 일입니까? 제자들은 예수님의 눈치를 보며 기가 죽어 있었을 것입니다.
그때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물으셨습니다.

마16:15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셨다.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선생님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십니다." 아멘.

*베드로가 기가막힌 대답을 했습니다.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주눅들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믿는 믿음을 제대로 고백했습니다.
고백하는 믿음을 가지세요. 사랑은 고백해야 커집니다. 믿음도 고백해야 커집니다.
한국사람들은 이것을 잘 못합니다.

*베드로처럼 고백하는 믿음을 갖고 살기를 축원합니다.

마16:18 나도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다. 나는 이 반석 위에다가 내 교회를 세우겠다. 죽음의 문들이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아멘.

*예수님께서는 엄청난 칭찬을 하셨습니다.
베드로라는 이름을 지어주셨습니다. 그전까지 이름은 시몬이었습니다. 아주 흔한 유대인의 이름이었습니다.
베드로는 반석이라는 뜻입니다.

*이 믿음 위에 교회를 지으시겠다!
*십자가를 부인하면, 우리는 기독교인이 아닙니다.
그래서 십자가만은 교회에 걸어 놓습니다. 십자가는 우리의 믿음입니다. 고난의 인생 속에서, 늘 십자가를 바라보며 나아가기를 축원합니다.

2/2 십자가는 자기부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제 제자들에게 자신의 죽음을 이야기해도 될 것이라 생각하셨고, 제자들에게 십자가에서 죽을 것이고, 사흘째 되는 날에 살아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조금 전에 칭찬받은 베드로가 엉뚱한 소리를 합니다.

마16:22 이에 베드로가 예수를 따로 붙들고 "주님, 안됩니다. 절대로 이런 일이 주님께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하고 말하면서 예수께 대들었다. 아멘.

*엉뚱한 소리 정도가 아닙니다.
마태복음에 너무나 정확하고 충격적인 사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새번역성경에 잘 기록되어 있고, 영어성경에는 너무나 당황스러운 기록이 있습니다.

Peter took him aside and began to rebuke him. "Never, Lord!" he said. "This shall never happen to you!"

*베드로는 칭찬을 받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서로 높아지려고 다투던 제자들 앞에서, 멋지게 넘버 1이 되는 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배와 어부라는 직업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라다닌 고생이 결실을 맺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예수님께서 왕이 되시면, 자기는 그 다음 높은 자리라고 확신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다는 말은 용서할 수 없는, 사기극이라고 느꼈던 것이죠.

마16:24 그 때에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 오너라. 아멘.

*제자의 자세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1)자기를 부인하라.
우리는 늘 나 자신을 부인해야 합니다. 내 욕심과 게으름을 부정해야 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대로 살 수 없습니다. 예수를 믿으면, 우리의 삶은 변화되어야 합니다. 내가 변하면, 가족이 변합니다. 내가 변하면, 회사가 변합니다.

*그 십자가에 자신을 매일 매일 못 박아야 합니다.
예수믿으면서, 하나도 안 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자기 부인이 없습니다. 그리고 자기를 못 박는 십자가가 없습니다.

*베드로는 자기를 부인하지 않고,
예수님을 부인해버립니다. 자기 부인이 없으면, 예수님을 부인하게 됩니다.

2)제 십자가를 지라.
여기서 십자가의 중요한 의미가 나옵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십자가에서 죽으실 것을 예언하셨습니다. 지금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십자가는 자기 스스로의 십자가입니다.
자신을 매일 매일 못 박을 십자가입니다.
하고 싶은 욕심대로 할 수 없도록 자신을 묶는 십자가입니다.
가고 싶은 대로 가지 못하도록 자신을 묶는 십자가입니다.
참고 싶지 않을 때, 참을 수 있도록 묶어 놓는 십자가입니다.

*우리가 믿는 십자가는?
주님께서 지신 십자가입니다. 그리고 내가 못 박혀야 할 십자가입니다.

*여러분들에게는 자기 십자가가 있습니까?
그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매일 매일 따라 갈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