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성경말씀: 사도행전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아멘.                                                

말씀요약: 부활절에 계란을 나눠주는 이유는? 부활은 무슨 뜻인가? 사두개인들이 부활을 믿지 않은 이유는? 제자들이 변화된 이유는? 1/2 부활을 소망하라. 2/2 주님 안에서 다시 시작하라.

----------------------------------------

▶ *부활절 계란이야기
부활절에는 왜 계란을 교회에서 줄까요? 계란에서 병아리가 나오니까요? 그러면 왜 삶아서 줍니까? 삶은 계란은 병아리가 될 수 없잖아요?
십자군전쟁때 있었던 일입니다. 어느날 전쟁이 시작되고, 가족은 뿔뿔이 흩어져 버렸습니다. 남편은 군인으로 끌려가게 되었죠.
아내는 남편을 위해서 기도했습니다. 전쟁터에 끌려가서 죽고 못 돌아오는 사람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아내는 너무 많이 걱정을 했습니다.
뭔가 착한 일을 하면, 하나님께서 남편을 살려서 돌려보내 줄 것이라고 생각한 이 아내는 계란을 삶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나가는 군인들을 보면, 그 계란을 나눠줬습니다. 먹을 것이 귀하던 시절에 계란은 무척 인기가 있었습니다. 계란에 자기 남편이 정했던 가훈을 적어서 나눠줬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계란을 받아간 군인 하나가, 자기 동료에게 계란을 나눠줬습니다. 그 사람이 바로 그 아내의 남편이었습니다. 계란에 자기 집 가훈이 적혀 있는 것을 보고, 이 계란을 어디서 받았냐? 물어보고, 찾아가서 잃어버린 아내를 찾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부활절에는 계란을 나눠주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먹을 것이 귀하던 시절에는 교회에 계란받으러 갔었는데, 지금은 인기가 별로 없다고 하네요.

*오늘은 부활절입니다.
매년 부활절이 오죠. 그러면 애들은 찬양을 준비하고, 성가대는 성가연습을 합니다. 그냥 그게 부활절인가요? 부활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1/2 부활을 소망하라.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천국에 가신 후에 벌어진 일입니다.

행4:1 베드로와 요한이 아직도 사람들에게 말하고 있는데, 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대장과 사두개파 사람들이 몰려왔다. 아멘.

*베드로와 요한이 예루살렘성전에서 가르치고 있을 때였습니다.
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대장이 베드로와 요한을 잡으러 오는 것인 이해가 됩니다. 성전을 지키는 사람들이니까요.
그런데 사두개파 사람들은 왜 왔을까요?

행4:2 그들은 사도들이 백성을 가르치는 것과, 예수의 부활을 내세워서 죽은 사람들의 부활을 선전하고 있는 것에 격분해서, 아멘.

*부활을 가르치는 것에 격분했다고 합니다.
사두개인들은 부활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과학적인 사람들이었습니다. 과학적으로 부활은 증명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과학은 재현가능성입니다.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부활은 그런 증거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수를 죽이면, 모두 흩어질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오히려 예수를 따르던 잔당들은 더 열심히 자기 지도자 예수가 부활했다고 말했습니다. 사두개인들은 이게 화가 났던 것입니다.

*부활이 사기인가?
예수님을 믿으면 부활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믿습니다. 그러나 부활했다는 사람에게서 연락을 받은 분은 없을 것입니다. 죽고 나면 연락이 안 되잖아요. 과학적으로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혹시 사기는 아닐까요?

*사두개인들은 부활은 사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사두개인들은 자기가 본 것만 믿었습니다. 다른 사람이 본 것은 믿지 않았습니다.
사두개인들은 돈이 많고 잘 살았습니다. 그래서, 부활이 필요없었습니다. 때로는 부활이 싫었습니다. lose mental이라고 생각했던 것이죠. 이 땅에서 한판만 잘 살면 되는 것이지, 있지도 않은 부활을 믿는 사람들은 실패자들이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사두개인같이 되지 마세요.
2000년에 미국인들에게 물어봤습니다. 당신은 부활을 믿습니까? 18%만 부활을 믿는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지금은 더 떨어졌겠죠.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을까요? 미국이 먹고 살만한 나라가 되었기때문입니다. 살기 좋은 나라가 되니까. 천국도 필요없고, 부활도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우리들의 모습에도 사두개인같은 모습이 있습니다.
자기가 본 것만 믿으려고 합니다. 그러니 부활을 믿을 수가 없습니다.
당장 먹고 살기도 힘든데, 무슨 천국이고, 부활까지 생각하냐고? 나는 노후도 준비가 안 되었는데...
모두 사두개인같은 사람들입니다.

*내 속에 사두개인이 있습니다.
내 삶이 바빠도, 영원한 세계와 부활을 바라보고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2 주님 안에서 다시 시작하라.

*아리마대요셉이야기
아리마대요셉은 자기가 새로 만든 무덤을 예수님께 들렸던 사람입니다.
친구가 와서 이렇게 물어보더랍니다.
“자네는 자네가 쓰려고 새로 만든 무덤을 예수에게 주었다고? 아깝게 왜 그랬는가?”
아리마대요셉이 이렇게 말했답니다.
“그냥 주말만 잠깐 빌려 드린거야. 주말에는 방빼신다고 했어.”
“자넨 그걸 믿나?”
“나는 분명히 믿어. 저 무덤은 빈 무덤이 될거야.”
이게 믿음입니다. 부활의 믿음을 갖고 살기를 축원합니다.

*지도자가 죽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
자기 가족에게 물려줍니다. 대부분의 종교들이 이렇습니다. 통일교도 자기 아들에게 물려줬습니다. 어떤 종교는 자기 아내에게 물려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달랐습니다. 자기의 동생인 야고보에게 교회를 물려주지 않습니다. 요즘 한국에 큰 교회가 아들에게 교회를 물려준 교회가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러지 않으셨습니다. 잘못된 것입니다.

*부활했다?
지도자가 부활했다고 주장하는 종교는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이게 너무 위험한 일이기때문에 그렇습니다. 부활했다고 거짓으로 말하면, 처음에는 그 거짓말을 따릅니다. 그러나, 조금 지나면, 거짓말을 했던 사람들의 마음이 바뀌어 버립니다. 그래서 거짓말이라는 것이 드러나 버리게 되는 것이죠.

*기독교는 달랐습니다.
제자들의 변화가 놀랍습니다. 제자들은 지금 담대하게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행4:8 그 때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그들에게 말하였다. "백성의 지도자들과 장로 여러분, 아멘.

*베드로가 변했습니다.
베드로는 50일 전, 예수님을 3번이나 저주하면서 부인했던 사람입니다. 50일이 지난 지금, 베드로는 예수님을 죽였던 대제사장이 주관하는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바로 그곳에서 재판을 받으시고 돌아가신 곳입니다.
베드로는 두렵지 않았을까요? 자기 스승인 예수님처럼 죽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겁이 없습니다. 베드로는 어쩌다가 이렇게 된 것일까요?

*베드로 뿐만 아닙니다.
12명의 제자 중, 1명은 자살-가룟유다, 1명은 늙어서 죽음-요한, 나머지 10명은 모두 순교했습니다.

*도대체 3년동안 예수님을 따라다니면서도 변하지 않았던, 고집 센 제자들이, 어떻게 50일 만에 이렇게 변할 수 있었을까요? 그 비결이 무엇일까요?

*부활을 본 것이 확실합니다.
모두 죽는 것을 겁내지 않잖아요? 죽음 앞에서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부활이 거짓이라면, 없는 것이라면, 제자들의 변화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부활은 다시 살아나는 것입니다. Resurrection
부활을 믿는 사람은 절대로 좌절하지 않습니다. 다시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부활을 믿는 사람은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장례식에서 노래를 부르며, 천국에서 만남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부활을 믿기때문입니다. 부활을 믿는 사람은 죽음 앞에서 당당합니다. 끝이 아니라, 다시 시작하는 것이니까요.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다시 시작하게 하십니다.
다시 시작하는 은혜를 누리세요.
무너져 버린 관계를 다시 시작할 수 있게 하십니다. 다시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마음을 열어 주세요.
주님께서는 실패한 인생을 다시 시작하게 하십니다. 주님과 함께 다시 시작하세요.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배신한 제자들을 용서하셨습니다.
그리고 다시 시작하게 하셨습니다. 이번에는 실패하지 않으셨습니다.

행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아멘.

*오직 예수이름으로만,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컴퓨터의 다시 시작
금요일날 아동부 컴퓨터가 고장이 났습니다. 이상한 에러가 나는데, 도저히 제가 해결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다시 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Restore라는 메뉴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회복했습니다. 이제 아주 잘 됩니다.
무엇이 문제였는지? 저는 모릅니다.
그냥 다시 시작했습니다.

*이게 부활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십니다.
부활을 믿고, 매일 매일 다시 시작하세요.
그리고 우리 죽고 난 뒤에, 천국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