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성경말씀: 열왕기상 11:1 솔로몬 왕이 바로의 딸 외에 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였으니 곧 모압과 암몬과 에돔과 시돈과 헷 여인이라. 아멘.       

        

말씀요약: 솔로몬의 뜻은? 솔로몬은 어떻게 이스라엘을 부강하게 했나? 솔로몬의 실패이유는? 믿음의 3단계는? 솔로몬이 쓴 책들은? 시바는 지금의 어느 나라인가? 1.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라. 2.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

▶ *솔로몬은 참 유명합니다.
솔로몬이라는 말의 뜻은 ‘샬롬’ ‘평화’입니다. 아버지 다윗은 자신의 아들이 자기처럼 되지 않기 위해서, 아들의 이름을 솔로몬이라고 지었습니다.
평생 전쟁을 하고 살았던 다윗은 원수가 많았습니다. 심지어 자기 장인어른과도 원수였었죠.

*솔로몬은 지혜로 유명합니다.
한국에서는 대학입학시험을 치는 날에 교회에서 모여서, 수능기도회를 합니다. 그때 제일 인기있는 사람이 솔로몬입니다.
“하나님. 솔로몬과 같은 지혜를 주셔서, 찍는대로 유도탄처럼 답을 찾아가게 하옵소서!”

*우리는 누구나 똑똑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자녀들도 똑똑했으면 좋겠습니다. 솔로몬과 같은 지혜가 필요합니다.
솔로몬의 지혜는 어떤 지혜였을까요? 얼마나 똑똑하면 다른 나라에서 솔로몬의 지혜를 보려고 왔을까요?
솔로몬의 지혜라는 말씀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겠습니다.

1/2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라.

*어떤 남자가 하나님께 이렇게 물었습니다.
남자: “하나님. 처녀들은 말도 별로 없고, 웃기도 잘 웃는데, 왜 마누라는 늘 화만 내고 잔소리가 그렇게 많습니까? 같은 사람 맞습니까? 하나님 recall해주세요!”
하나님: “처녀는 내가 만들었지만, 마누라는 네가 그렇게 만들었으니, 내 책임이 아니다. 소비자 부주의다!”
남자: “하나님. 제가 몰래 모아 논 비상금이 있습니다. 어떻게 숨기는 것이 좋을까요?”
하나님: “성경책 속에 숨겨 놔라. 네 아내는 절대로 성경을 보지 않는다. 너도 성경은 안 본다. 그리고 비상금을 넣은 봉투 안에 이런 편지도 써 넣어라. ‘여보 사랑해! 당신 필요할 때, 써’ 이렇게 넣으면 걸려도 칭찬을 받을 것이다!”
놀라운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왕상10:1 스바 여왕이, 주님의 이름 때문에 유명해진 솔로몬의 명성을 듣고서, 여러 가지 어려운 질문으로 시험해 보려고, 솔로몬을 찾아왔다. 아멘.

*솔로몬이 얼마나 지혜로웠으면, 스바여왕이 어려운 질문들을 가지고 솔로몬에게 찾아왔습니다.
시험도 해야 하지만, 자기의 문제에 답을 찾고 싶었던 것이죠.

*스바는 지금 예멘입니다.
이 지역은 무역을 많이 합니다. 배들이 이 지역을 지나가기때문에 무역을 많이 했고, 큰 무역을 하던 솔로몬을 만나서 협상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이스라일에 그 사이에 많이 커진 것입니다.

대상1:17 병거도 이집트에서 사들였는데, 값은 병거 한 대에 은 육백 세겔이고, 말 한 필에 백오십 세겔이었다. 그렇게 들여와서, 그것을 헷 족의 모든 왕과 시리아 왕들에게 되팔기도 하였다. 아멘.

*지금 현재 미국무기는 세계에서 가장 비쌉니다.
그런데 서로 못 사서 안달입니다. 특히 대만은 미국무기를 너무 사고 싶은데, 중국의 방해로 못 사고 있습니다. 터키도 신형 전투기를 사고 싶은데, 미국이 팔지 않습니다. 아무에게나 파는 것이 아니죠.

*솔로몬은 무기 거래를 해서 돈을 벌었습니다.
이집트의 전차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무기였습니다. 솔로몬은 아주 지혜로운 사람이었습니다. 이집트의 전차는 아주 비싼 값으로 팔 수 있는 무기였습니다. 그러나 이 무기는 이집트의 적인 헷족속이나, 시리아 왕은 살 수가 없었죠. 그래서 머리를 씁니다. 전차와 말을 따로 구입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조립해서 헷족속과 시리아 왕에게 팔았습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이스라엘은 어떻게 이집트 무기를 이렇게 쉽게 살 수 있었을까요?

왕상11:1 솔로몬 왕은 외국 여자들을 좋아하였다. 이집트의 바로의 딸 말고도, 모압 사람과 암몬 사람과 에돔 사람과 시돈 사람과 헷 사람에게서, 많은 외국 여자를 후궁으로 맞아들였다. 아멘.

*솔로몬이 이집트 공주와 결혼을 했습니다.
이 관계를 이용해서, 쉽게 이집트 무기를 사왔던 것이죠. 동맹국이니까요. 그렇게 사온 무기를 다른 나라에 팔아서 돈을 벌었던 것입니다. 아주 지혜로운 것입니다. 돈도 많이 벌었습니다. 그런데 이건 이집트로서는 용서하기 힘든 일이었죠.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솔로몬이 사위인데요.

*이스라엘은 참 먹고 살기 힘든 나라입니다.
지구에서 가장 위험한 곳입니다. 3개의 대륙이 만나는 지점에 있습니다. 언제나 전쟁이 끊이지 않습니다. 삶과 죽음이 늘 함께 있는 나라입니다. 고등학생들이 도시락은 학교에 안 가져가도 되지만, 기관총은 꼭 가지고 가는 나라가 이스라엘입니다.

*아프리카의 이집트가 힘이 세지면, 이스라엘을 공격하고
아시아의 바벨론이 힘이 세지면, 이스라엘을 공격했고,
유럽의 그리스 로마가 힘이 세지면, 이스라엘을 공격했습니다.

*늘 이랬습니다.
그래서 먹고 살기 힘든 나라가 바로 이스라엘이었습니다. 그런데 솔로몬이 완전히 생각을 바꿨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였습니다. 3개 대륙이 만나는 곳이라면, 이 곳을 지나지 않고는 무역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전세계의 상인들이 다 이스라엘을 지나가야 합니다. 그러면 무역으로 먹고 살면 되겠네요.
솔로몬은 나라를 든든하고, 안전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무역을 시작했습니다. 대 성공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덕분에 솔로몬은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혜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약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아멘.

*하나님께서는 지혜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지혜는 늘 부족합니다. 자기의 부족함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 뿐,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가 얼마나 부족한 사람인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내가 무지하다는 사실을 인정하세요. 그리고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세요. 그러면 주십니다. 약속하셨습니다.

*어릴 때, 저희 집은 중국집이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때까지 중국집을 했었습니다.
안 좋은 습관이 생겼습니다. 방에서 숙제를 하고 있으면, 손님들이 들어 옵니다. 그러면 공부하다가 쫓겨서 옥상으로 올라갔습니다. 거기서 동생하고 놀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숙제 안 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때까지 숙제도 해본 적 없고, 공부도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저희 부모님은 책값이 세상에서 제일 아까운 분들이었습니다.
제가 공부를 오래 했잖아요? 그 비결은? 기도였습니다. 야고보서 1:5 말씀을 의지하고, 저는 늘 기도하고 공부합니다. 시험치러 가면, 시험지를 보기 전에 기도하고 시험봅니다. 지금도 설교 준비할 때, 기도하고 시작합니다. 교회 와서도 기도하고 한 주일을 시작합니다.
박사과정 등록금 없었을 때, 기도했고, 하나님께서 채워주셔서 공부 마칠 수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솔로몬과 같은 지혜를 원합니다.
그러나 야고보서의 말씀에는 지혜는 늘 부족하다! 부족할 때는 구하라! 그러면 주신다.
결론은 무슨 말일까요?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지혜라는 말씀입니다.

*부족한 지혜를 하나님께 구하고 받을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또한 우리들의 자녀들에게 늘 하나님을 의지하고, 지혜를 얻을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2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어느 똑똑한 목사님 딸.
교회에서 어느 권사님이. 목사님의 5살 짜리 딸을 붙들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권사: “너도 내 손녀처럼 공부 열심히 해서 하바드 들어가야지!”
목사님딸: “아니요. 저는 하바드에 가지 않겠습니다. 저는 하바드 가지 않고, 유치원에 가겠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의 대부분은 유치원에서 배웁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가정에서 배웁니다. 부모님에게서 배웁니다.

*엄마의 충고
4살: 엄마는 뭐든지 다 알아.
12살: 엄마는 모르는 것도 많아
14살: 엄마는 아무 것도 몰라.
16살: 엄마는 필요없어.
25살: 엄마 말이 맞을 지도 몰라.
35살: 결정하기 전에 엄마한테 물어보자.
45살: 엄마라면 어떻게 했을까?
70살: 엄마에게 물어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믿음도 이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1단계: 처음에 교회 다니면서는 하나님께서 전능하시다고 생각하다가. 믿음
2단계: 조금 지나면, 하나님께서 못하시는 것이 너무 많아 보입니다. 불신
3단계: 그러다 다시 하나님의 말씀이 정말 옳은 것을 깨닫고 삽니다. 다시 믿음
- 여러분들은 어느 단계에 있습니까? 3단계로 가셔야 합니다.

*솔로몬도 이 단계를 거치고 있습니다.
솔로몬이 처음에는 하나님께 일천번제를 드렸습니다. 하나님만 의지했고,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을 기쁘게 보시고, 복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솔로몬이 잘못된 길로 나갑니다.

왕상11:1 솔로몬 왕은 외국 여자들을 좋아하였다. 이집트의 바로의 딸 말고도, 모압 사람과 암몬 사람과 에돔 사람과 시돈 사람과 헷 사람에게서, 많은 외국 여자를 후궁으로 맞아들였다. 아멘.

*외국 여자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외국 여자 좋아하는 남자들이 있어요. 솔로몬이 그랬다고 하네요.

왕상11:3 그는 자그마치 칠백 명의 후궁과 삼백 명의 첩을 두었는데, 그 아내들이 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아멘.

*그렇게 모은 아내들이 몇 명이라구요?
천명입니다. 이건 왕이 자기를 자랑하려고 일부러 모은 겁니다. 아내가 많으니, 문제가 생깁니다. 이 아내들이 다른 나라의 공주들입니다. 공주에게 넉넉하게 먹고, 쓸 돈을 줘야 합니다. 이 돈은 세금으로 충당했습니다. 백성들이 죽어나는 겁니다. 내 세금을 가지고, 왕이 아내를 천명을 데리고 사는 겁니다. 뒤에 이 일때문에 나라가 두쪽으로 나뉩니다. 천명의 아내들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스라엘의 재정이 부실해졌습니다.

*이 못된 것을 누구에게서 배웠을까요?
자기 아버지 다윗이 여러 아내를 뒀거든요. 그것을 배운 것입니다. 미워하며, 배운 것입니다. 이게 죄의 힘이에요.

왕상11:4 솔로몬이 늙으니, 그 아내들이 솔로몬을 꾀어서,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다. 그래서 솔로몬은, 자기의 주 하나님께 그의 아버지 다윗만큼은 완전하지 못하였다. 아멘.

*그 여자들이 솔로몬을 꿰어서 다른 신을 섬기게 했습니다.
원래 아내들의 종교가 중요해요. 여기도 그런 분들 계시죠? 나는 교회 안 다녔는데, 아내따라서 교회 나오게 되었다! 이런 분들 계시죠? 마음 속으로 손을 들어주세요. 아내를 잘 만나겁니다.
그러나 솔로몬은 수많은 아내들이 우상을 가져와서, 솔로몬도 우상을 숭배하게 되었습니다.

*솔로몬이 하나님께 복을 받았습니다.
성공적인 왕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성공하고 나니, 마음이 변했습니다. 하나님 아닌, 자기의 지혜와 자기의 경험을 의지하게 되었습니다.
누구에게나 흔하게 있는 일입니다. 목사님들 중에도 이런 분들이 계십니다. 누구나 이럴 수 있어요.
늘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의지하는 것이 바른 일입니다. 늘 변함없는 처음 믿음을 유지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솔로몬이 늙어서 자신의 삶을 후회하며, 책을 씁니다.
잠언을 썼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고 했습니다.  The fear of the LORD is the beginning of knowledge. 그러나 솔로몬은 여호와를 두려워 하지 않고, 자신의 머리를 의지했습니다.
전도서를 썼습니다. 자기가 젊어서 여러 여자들 만나고, 돈도 많이 벌었고, 권력도 가졌던 것들이 다 헛되다고 했습니다.
아가서 - 한 여자만 사랑했던 솔로몬의 마음을 적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솔로몬의 아내가 천명이라고 기록합니다. 자식들도 이것을 다 압니다.

전1:3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아멘.

*자기가 해 본 것이 다 헛된 것이었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바른 길이라고 고백합니다.
그러나 자식들은 이런 솔로몬을 보고 뭐라고 할까요? 나도 해볼래요. 그럽니다.

*두려운 통계
아버지 어머니가 담배를 피는 자녀들이 부모님이 담배피우는 것을 너무나 싫어 합니다. 그러나 정말 놀라운 통계자료가 2015년 한국 질병관리본부에서 나왔습니다. 담배피우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4배나 담배를 더 많이 피운다고 합니다.
자식에게 담배가르치는 부모가 어디에 있겠습니까? 그러나 자식은 부모의 말이 아니라, 행동을 통해서 배웁니다.

*‘연애상담’이라는 시
하지 말라는 것은
다 지가 해 본거다.

*말씀을 맺습니다.
그렇게 지혜로웠다는 솔로몬을 보면서, 그의 끝은 지혜롭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너무나 씁쓸한 결론입니다. 솔로몬의 지혜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솔로몬이 인생의 마지막에 후회하며 전도서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전12:13 할 말은 다 하였다. 결론은 이것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여라. 그분이 주신 계명을 지켜라. 이것이 바로 사람이 해야 할 의무다. 아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사는 것.
이게 가장 지혜로운 삶입니다.

*늘 하나님을 생각하세요.
내가 이 일을 하면, 하나님께서 좋아하실까?
내가 이 결정을 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될까?
하나님을 빼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게 가장 어리석은 일입니다. 늘 하나님을 넣고 생각하세요. 그게 가장 지혜로운 인생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 하세요.
그것을 말로 가르치지 마세요. 여러분의 행동으로 자녀들과 가족들에게 가르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이게 가장 지혜로운 인생입니다.
지혜로운 인생을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