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성경말씀: 누가복음17:1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실족하게 하는 것이 없을 수는 없으나 그렇게 하게 하는 자에게는 화로다. 아멘. 

          

말씀요약: 1. 누구에게도 함부로 대하지 말라. '소자'는 누구인가? 2. 조언하고 용서하라.


---------------

▶ 눅17:1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실족하게 하는 것이 없을 수는 없으나 그렇게 하게 하는 자에게는 화로다. 아멘.

*우리는 살면서 죄를 짓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쭉, 죄를 짓고 살 것입니다. 우리는 죄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친구삼아야 할까요? 원수로 삼아야 할까요? 원수로 삼아도, 죄는 내 마음 문 앞에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주신 죄와 용서의 말씀을 통해서, 죄를 다스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1. 누구에게도 함부로 대하지 말라.

눅17:1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걸려 넘어지게 하는 일들이 생기지 않을 수는 없지만, 그러한 일들을 일으키는 사람은 화가 있다. 아멘. / ㉠그, '그가' ㉡그, '죄 짓게 하는'

*예수님의 말씀은 크게 두 종류가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하셨던 설교말씀이 있었고, 제자들만 모아서 그들에게 더욱 특별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하신 설교가 있었습니다.

*17장은 누구를 대상으로 설교하신 것인가요?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특별히 당부하신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를 다짐하는 우리들에게 주시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실족하게 한다.
실족이라는 말이 무슨 뜻일까요? 실족했다.
실족-하다失足
‘발을 잘못 디뎠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에서 실족이라는 말을 잘못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집사가 실족했대.’라는 말을 종종 씁니다. 이 이야기는 김집사의 마음이 상했다. 라는 말처럼 들립니다. ‘누구때문에 다른 사람의 마음이 상했다.’ 이런 용도로 사용합니다. 잘못된 사용입니다.

*실족은 새번역성경에 잘 번역되어 있습니다.
1. 걸려 넘어지게 하는 일
2. 죄짓게 하는 일
이게 실족입니다. 
Things that cause people to sin
원어인 헬라어는 ‘스칸달’이라는 말로 나옵니다. 스캔들났다. 라고 하는 말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을 죄짓게 하는 것이 실족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수없이 다른 사람을 죄짓게 합니다.
대충 옷을 입고 교회에 나오면, 다른 사람은 내 옷을 보고 실족합니다. 어떻게 교회 나오면서 저렇게 옷을 입을 수 있나?
옷을 화려하게 입고 나오면, 다른 사람이 내 옷을 보고 실족합니다. 교회에 와서 패션쇼를 하나?
우리는 누군가를 실족하게 하면서 삽니다.

*주님께서도 실족하는 일을 피할 수가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실족하게 하는 사람에게는 화가 있다고 합니다.
피할 수 없는데, 화가 있다는 말은 무엇일까요? 뒷 절을 보겠습니다.

눅17:2 이 작은 사람들 가운데 하나를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보다, 차라리 자기 목에 큰 맷돌을 매달고 바다에 빠지는 것이 나을 것이다. 아멘. / ㉢그, '죄 짓게 하는'

*작은 사람을 실족하게 하면, 연자 맷돌?
연자 맷돌은 거의 1톤이 됩니다. 소나 나귀가 지고 도는 맷돌입니다. 이것을 매고 바다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죽습니다. 이런 사형법이 로마시대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시는 겁니다.

*이 말은 나가 죽으라는 말이 아닙니다.
내 귀한 목숨과 작은 사람의 상처. 둘중에 무엇이 중요한가요? 우리는 당연히 내 목숨을 귀하게 여깁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작은 사람의 상처가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작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미크로스’ Micro입니다. 아주 하찮은 사람입니다. 내가 함부로 대해도 될만한 사람이죠. 내가 함부로 대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일까요?
한국에서는 직장 사장님이 외국인 노동자를 이렇게 대합니다.
그리고 가장 가까운 가족을 함부로 대합니다. 부모가 자식을 함부로 대하고, 부부간에 함부로 대합니다.

*연자맷돌을 져야 한다고 합니다.
언젠가 후회할 날이 옵니다. 그날이 오기 전에 회개하세요.

*예수님처럼 작은 소자에게도 최선을 다하며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조언하고 용서하라.

눅17:3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여라. 믿음의 형제가 죄를 짓거든 꾸짖고, 회개하거든 용서하여 주어라. 아멘.

*죄에 둔하지 말라.
다른 사람의 죄를 쉽게 넘어가지 말라. 이 말씀은 지금 우리 기독교인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교회에서는 용서가 너무 쉽습니다. 교회는 무조건 용서합니다. 그러니 죄를 더 쉽게 짓습니다. 하나님께서 모두 용서해주신다고 확신합니다. 지금 기독교의 안타까운 상황은 너무나 쉬운 죄용서때문에 나왔습니다.

*목회자그룹
힘들 때, 목사님들을 만나서 지혜를 얻습니다.
목사님들이 대부분 제 이야기를 듣고, 무조건 제 편을 들어 줍니다. 그러면 위로가 됩니다. 그런데 좀 공허합니다. 그게 다 맞는 말이 아니거든요.
제가 아주 친하게 지내는 목사님들이 있습니다. 그 목사님들은 좀 달라요. 제 잘못을 지적해주세요. 처음에는 많이 속상하더라구요. 그런데 그 말이 맞아요. 지금은 그 분들의 조언에 마음이 상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분들은 저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서 조언해주시는 것이거든요.

*참 많은 사람들이 사랑없이 조언을 합니다.
이건 조언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지적입니다. 지적은 상처를 줍니다. 그러나 조언은 사람을 바꿉니다. 잘 아실거에요. 내 말이 조언인지, 지적인지. 사랑이 없으면 말을 하지 마세요. 그게 정답입니다.

눅17:4 그가 네게 하루에 일곱 번 죄를 짓고, 일곱 번 네게 돌아와서 '회개하오' 하면, 너는 용서해 주어야 한다." 아멘.

*어떤 사람이 하루에 7번 똑같은 죄를 짓습니까?
이게 사람입니까? 그리고 7번 와서 회개합니다. 용서해주세요. 라고 하면, 그걸 어떻게 용서해줍니까?

*실험을 해봤다.
제가 똑같은 잘못을 하루에 두번 아내에게 저질러 봤습니다. 용서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아들들이 똑같은 잘못을 몇번을 저질러도 아내는 용서하더라구요. 정말 슬펐습니다.

*두 가지를 명심하세요.
죄 지은 사람에게 사랑으로 조언해야 합니다.
그 사람이 회개하면, 하루에 똑같은 죄, 7번이라도 사랑으로 용서해야 합니다.

*조언과 용서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