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은 이기는 방법

2018.10.30 08:40

김동원목사 조회 수:25

삶은 시험의 연속이다. 내가 시험에 들기도 하고, 어쩔 때는 내가 누군가를 시험에 들게 하기도 한다. 살면서 시험을 피할 방법은 없는 것 같다.

성경에 나오는 시험은 크게 두 종류로 구별할 수 있다. Test와 Temptation이다. Test는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께서 주시는 시험이다. 잘 쳐서 더 높은 수준의 사람이 되라고 주시는 시험이다. 반면 Temptation은 사탄이 주는 시험이다. 망하라고 주는 시험이다.

그러나 실제 세상에서는 이 둘의 구별은 너무나 모호하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그냥 '시험'이다. Test나 Temptation의 구별은 전혀 없어 보인다. 시험을 당하면 무조건 이기고 볼 일이다. 먼 훗 날, 그 때 당한 것이 Test인지, Temptation인지 알 수 있는 날이 있을 수도 있다. 그 날을 바라며, 지금 당하는 시험은 무조건 싸워서 이겨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4장에서 시험을 이기는 방법을 알려주셨다. 굳이 예수님께서 시험을 당하실 필요까지 있으셨을까? 그러나 우리에게 시험이기는 방법을 알려주신 것은 우리에게 큰 소득이다. 예수님께서는 3가지 시험을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인용하여 이겨내셨다. 왜 하나님의 말씀을 인용하셨을까? 자신의 말도 성경말씀이 되는 분이신데, 왜 성경말씀으로 사탄의 공격을 방어하셨을까? 말씀을 의지하는 것이 시험을 이기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주신 것이다.

시험을 당할 때, 가끔 오기가 발동한다. '내가 이 정도에 굴복하랴?'라는 마음이 들기도 한다. 오기로 시험을 이긴 적도 있다. 그러나 그게 이긴 것이 아니라 진 것이다. 오기로 이기면, 내 마음 속에 교만이 꿈틀거린다. '너 참 대단하다.' 이미 내 마음은 사탄의 놀이터가 되어 있었다. 시험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기는 것이 맞다. 그래야 뒷 탈이 없다. 그래야 교만하지 않게 된다.

예수님처럼 시험을 당할 때는,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그 말씀에 의지해서 이겨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