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은 왜 못 걷지?

2019.06.25 17:24

김동원목사 조회 수:8

2019년 6월 25일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204일 동안 체류한 미국과 러시아, 캐나다 국적의 우주인 3명이 귀환을 했습니다. 다른 나라 국적의 우주인들이 같은 귀환 우주선을 타고 지구로 돌아왔습니다.


지구를 떠나서 204일을 지낸 우주인들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우주인들이 착륙한 모습을 보고 바로 알게 되었습니다. 우주인들이 걸음을 못 걷습니다. 사람들이 우주인 3명을 들어서 날랐습니다. 건강한 어른들이 걸음을 걷지 못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실려 나오는 모습은 정말 우스웠습니다.


그 우주인들은 왜 걸음을 걷지 못했을까요?
무중력공간에서 너무 오래 살아서, 중력에 익숙하지 못한 것입니다. 무게가 없는 곳에서 살다보니, 자기 무게를 버틸 힘과 능력이 사라진 것이죠. 사람의 근육 중에서 가장 강한 근육이 다리근육이라고 합니다. 다리는 자신의 몸무게를 들고 다니죠. 하루에 만보를 걷는다고 생각한다면, 한쪽 다리가 오천번을 움직여줘야 합니다. 대단한 운동이고, 대단한 무게입니다.


어느 바디빌더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버틴 무게만 근육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주인들은 우주에서 중력없이, 자신의 몸무게 부담도 없이, 하늘을 날아다녔습니다. 그러나 걷는 힘은 모두 잃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고난과 고통은 피하려 합니다, 그러나 그 고난과 고통이 없으면 나에게 근육은 생기지 않습니다. 우주인처럼 걸을 수 없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내 삶의 짐을 내려 놓으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내가 진 짐을 잘 질 수 있는 힘 주시기를 기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