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12:9 점점 남방으로 옮겨갔더라
12:10 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12:11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그의 아내 사래에게 말하되 내가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12:12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여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12:13 원하건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러면 내가 그대로 말미암아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말미암아 보존되리라 하니라
12:14 아브람이 애굽에 이르렀을 때에 애굽 사람들이 그 여인이 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12:15 바로의 고관들도 그를 보고 바로 앞에서 칭찬하므로 그 여인을 바로의 궁으로 이끌어들인지라
12:16 이에 바로가 그로 말미암아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를 얻었더라
12:17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12:18 바로가 아브람을 불러서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네가 어찌하여 그를 네 아내라고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느냐
12:19 네가 어찌 그를 누이라 하여 내가 그를 데려다가 아내를 삼게 하였느냐 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이제 데려가라 하고
12: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와 함께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아멘.

1. 믿음으로 견디라.

*아브라함이 본토와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믿음으로 하나님을 따라 가나안 땅으로 들어왔습니다. 예배 먼저 드리고, 늘 하나님을 의지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을까요?

창12:9 점점 남방으로 옮겨갔더라. 아멘.

*이 말이 절대로 좋은 말이 아닙니다.
이스라엘의 남쪽은 사막입니다. 가나안의 토착민들에게 밀려서, 삶의 자리를 찾지 못하고, 사막으로 들어갔다는 말입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길까요?
중요한 사실 하나를 알 수 있습니다. 믿으면, 견딜 수 있게 됩니다. 믿음은 견디는 힘입니다. 믿으면, 견딜 수 있고, 견딜 수 있으면, 얻을 수 있습니다.

*추운 날, 버스 정거장에서 기다리는 사람은 믿음이 필요합니다. 믿음이 없으면, 버스를 기다릴 수 없고, 버스를 못 기다리면, 걸어서 가야 합니다. 믿음이 있으면,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창12:10 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아멘.

*끝내 이집트까지 내려갑니다.
사막에 기근까지 들었으니, 먹을 것이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이집트로 내려갑니다.
하나님 믿고 망한 겁니다. 그냥 우르에서 살았으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원망하는 소리가 가득했을 것입니다. 왜 이렇게 안 되죠?

*믿음은 당장 무엇을 얻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은 견디는 능력입니다. 힘입니다. 견디는 능력은 엄청난 능력입니다.

*인자무적, 개자무적

*믿음은 견디는 힘입니다.
믿고  견디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하나님께서 해결하신다.

창12:11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그의 아내 사래에게 말하되 내가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아멘.

*남편들의 눈에, 아내는 곰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아내를 너무나 예뻐했습니다. 이 이야기를 할 때 아브라함의 나이 최소 80세. 사라는 10살 연하, 70세입니다.
제 정신일까요?

창12:12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여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아멘.

*너무 예뻐서, 자기 목숨이 위태할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사라에게 오빠라고 부르라고 시킵니다. 솔직히 이복 누이입니다.

*비참합니다.
이렇게까지 살아야 하나요?사라는 시킨다고 하나요?
이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사라가 이 말에 순종하니까요. 정말 죽을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어떻게든 믿고 견뎌야 합니다.
비참해도, 믿고 견뎌야 합니다. 이렇게 사는 것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들어도 견뎌야 합니다.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신 최고의 선물입니다. 선물은 받는 것은 자유이지만, 받고 나면 잘 간직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준 사람이 정말 많이 화가 납니다.

*일이 이상하게 꼬여 가고 있습니다.

창12:16 이에 바로가 그로 말미암아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를 얻었더라. 아멘.

*남편이라고 하면 죽이려고 하지만,
오빠라고 하면, 이런 선물을 받습니다.
이 경험은 군대에서 해볼 수 있죠. 지갑에 예쁜 여자 사진이 애인이면 군생활은 꼬이는 것이지만, 여동생이면 군생활은 평탄해집니다. 아브라함이 군대도 안 다녀왔는데, 어떻게 이 진리를 알고 있는 지 모르겠습니다.
- 이 기술은 가훈이 되어서, 아들 이삭도 똑같이 배워서 행합니다.

*지금 거짓말 때문에 일이 엄청나게 꼬여 가고 있습니다.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출동하십니다. 하나님께서 해결하십니다.

창12:17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아멘.

*하나님께서 바로의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십니다.
그로 인해서 바로가 이 사실을 압니다. 남의 아내에게 추파를 던진 것을 알게 되죠.

창12: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와 함께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아멘.

*줬던 선물도 뺏지 않고, 모두 아브라함에게 줘서 떠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해결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를 보호하십니다. 바로는 아무 잘못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벌은 바로가 받고, 돈도 바로가 잃습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를 구해주십니다.

*믿음 갖고 사세요.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를 보호하십니다.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들을 하나님께서는 해결하십니다.

*답없는 문제들을 하나님께 맡기고 해결함을 받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