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더를 위해서 기도하라.

민13:2 사람을 보내어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되 그들의 조상의 가문 각 지파 중에서 지휘관 된 자 한 사람씩 보내라

*하나님께서 정탐꾼을 뽑으라고 하십니다.
이 정탐꾼들이 부정적인 보고를 하는 바람에, 이스라엘백성들이 광야에서 40년 생활을 하고, 다 죽음을 맞습니다.

*하나님께서 고의로?
잘못 생각하면, 하나님께서 다 알고 보내신 겁니다. 부정적인 보고 하면, 그 핑계로 다 죽이려고... 그러나 하나님은 절대로 그런 하나님이 아니십니다.

*왜 정탐꾼을 보내셨나?
정탐꾼은 이스라엘 각 지파의 지휘관들이었습니다. 정확히 12명이었죠.
정탐꾼의 바른 역할을 봐야 합니다. 바로 여리고성의 두정탐꾼이 제대로 된 정탐꾼이었습니다. 이들은 여리고성을 잘 정탐하고 왔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에게 믿음의 보고를 했습니다. 이들이 정탐한 내용으로 여리고성을 공격했나요? 전혀 아니죠. 그냥 7바퀴 돌고 소리질렀습니다.

*리더를 잘 뽑아야 합니다.
리더 잘 못 뽑아서 이스라엘백성들을 가나안 땅에 40년동안 못 들어갑니다. 믿음의 리더가 되세요. 그리고 리더들을 위해서 기도하세요. 그래야 우리가 망하지 않습니다. 리더를 위해서 기도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40일의 훈련에 참여하라.

민13:25 사십 일 동안 땅을 정탐하기를 마치고 돌아와

*넉넉하게 40일동안 정탐을 하게 했습니다.
이들이 40일동안 정탐했기때문에, 그 벌로 40년동안 광야생활을 하게 되죠.

*40은 특별한 의미가 있는 숫자입니다.
고난이 끝나고, 새 것이 시작하는 기간입니다. 40일동안 정탐을 마치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새 백성이 되는 기간입니다.

*그러나 정탐꾼들의 실수로, 이 40은 죽음의 40년으로 바뀝니다.

*오늘은 사순절이 시작하는 재의수요일입니다.
40일동안 우리는 주님의 고난에 동참합니다. 실패하는 40일이 되지 마십시오. 믿음으로 승리하는 40일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믿음이다.

민13:33 거기서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10명의 정탐꾼은 부정적인 보고를 했고,
여호수아와 갈렙만 긍정적인 보고를 했습니다.

*10명의 정탐꾼이 착각한 것이 있습니다.
정직하게 제대로 보고해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자기 백성들에게 삶의 길을 열어줘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게 가장 큰 잘 못입니다.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 정직이 아닙니다.
믿음이 없이 말하는 것이 거짓입니다.

*언제부터 대책이 있었나요?
언제부터 자기 힘으로 살았나요?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데리고 오신 것 아닙니까? 대책은 무슨 대책입니까?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대책이었습니다. 더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기대하고 나가야 했는데, 이 정탐꾼들은 너무나 정직했고, 자기들이 백성들을 구원해야 한다고 착각했습니다.

*언제는 우리가 대책있게 살았습니까?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대책입니다. 늘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