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성경말씀: 누가복음17:20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아멘.               

말씀요약:  하나님의 나라와 천국은 무엇이 다른가? 1.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인가? 2. 하나님의 나라는 언제 오나? 3. 하나님의 나라는 어디에 있나?

-----------------------------------------

▶ 눅17:20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아멘.

*신구약성경에 일관된 주제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신학자는 구약은 오실 메시야에 대한 기록이다. 신약은 오신 메시야에 대한 기록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신학자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신구약성경의 주제라고 합니다.
오늘 성경은 하나님의 나라를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어떤 곳일까요? 오늘 말씀을 통해서, 신구약성경의 주제가 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겠습니다.

1/3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인가?

눅17:20 바리새파 사람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언제 오느냐고 물으니, 아멘.

*어느날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를 물었습니다.
바리새인들이 생각하던 하나님의 나라가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이 생각하던 하나님의 나라는 '천국'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천국은 다릅니다. 천국은 하늘나라죠.

*마태복음에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다르게 말합니다.

마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아멘.

*마태복음에서는 ‘천국’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마태는 유대인이었습니다. 그리고 마태복음은 유대인들이 읽는 책이라서, ‘하나님’이라는 이름을 함부로 부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신 ‘천국’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나라입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섬기는 나라입니다.

*유대인들이 왜 이런 질문을 했을까요?
유대인들이 생각하는 하나님의 나라는 ‘민족의 해방’이었습니다. 로마사람들이 다스리는 나라가 아닌,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이스라엘 독립국가는 언제 생기는 겁니까? 다른 말로 하면, ‘이 나라의 독립은 언제 쯤 올까요?’라는 질문이었던 것이죠.

*‘하늘나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실까요? 우리가 죽고 나면 하늘로 올라가는 것일까요? 실제로 우리의 몸은 땅에 머물고 썩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우리가 죽어서 가는 하늘 나라가 아닙니다.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 그대로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나라입니다.

*내 욕심으로 잘못된 생각을 하지 마세요.
욕심을 갖고 하나님을 보면, 모든 것이 다 내 욕심대로 보입니다. 하나님을 종으로 부리지 마세요. 우리가 하나님 나라의 일꾼이 되어야 합니다.

*내 욕심을 내려 놓고 하나님을 바로 믿을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3 하나님의 나라는 언제 오나?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의 욕심과 바람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나라를 바로 알려주십니다.

*이스라엘의 독립국가는 너무나 당황스럽게도 1948년에 세워집니다. 현대 이스라엘이죠. 앞으로 2000년은 기다려야 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생각해보십시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나라입니까? 전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나라가 이스라엘입니다. 서로를 죽이려고 안 달이 난 곳이 이스라엘입니다. 증오가 넘치는 곳입니다. 이게 과연 하나님의 나라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유대인들은 이 나라를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눅17:20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을 하셨다. "하나님의 나라는 눈으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오지 않는다. 아멘.

*하나님의 나라는 언제 임할까요?
독립국가는 언제 세워집니까? 라는 질문이죠.

마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아멘.

*이미 임했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귀신들린 사람의 귀신을 쫓아내신다면, 하나님께서 통치하는 것 아닌가?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임했다 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세상에 고통과 불의가 가득합니까?
이건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죠.
신학자들은 이 부분을 ‘아직’이라고 설명합니다.

*주기도문에서도 이렇게 기도하죠.
‘나라가 임하시오며.’
하나님의 나라 모습을 우리는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이 모두 하나님의 나라가 된 것은 아니죠.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는 날.
세상의 모든 고통과 불의는 사라질 것입니다. 그 날이 언제가 될 지 모릅니다. 그리고 그 날만 바라보며 살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 땅을 하나님의 정의가 가득한 곳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시키신 명령입니다.

3/3 하나님의 나라는 어디에 있나?

눅17:21 또 '보아라, 여기에 있다' 또는 '저기에 있다' 하고 말할 수도 없다. 보아라,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가운데에 있다." 아멘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다면?
그런 나라는 어디에 있습니까? 너희 가운데에 있다고 합니다.
영어로는 within인데, 헬라어로 entos에요. 이 말은 among이 더 적당합니다. 즉, 각 사람의 마음이 아니라, 우리라는 공동체 안에 있다는 말씀입니다.

마18:20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아멘.

*두세 사람이 모인 곳에 하나님께서 왕으로 함께 하십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런 곳입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왕되신 하나님께 순종하는 곳입니다. 내 마음의 주인을 바꾸십시오. 우리 가정의 주인을 바꾸십시오. 우리 교회의 주인을 바로 세워야 합니다. 이 나라의 주인을 하나님으로 세워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께서 나를 일꾼을 사용하시는 나라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온전히 순종하여, 우리들 가운데 하나님의 나라를 만들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