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성경말씀: 누가복음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아멘.           

  

말씀요약:  거룩의 두 종류. 1. 거룩한 사람은 세상을 바꾼다. 2. 삭개오는 참된 회개를 했다.

------------------------------

▶ 눅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아멘.

*오늘은 계속해서 삭개오 이야기 두번째 시간입니다.
나무에 올라가서라도 주님을 만나려는 열심이 있으면, 주님께서 만나주십니다. 오늘 주님을 만나는 시간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1/2 거룩한 사람은 세상을 바꾼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 뽕나무 위로 올라갔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삭개오의 이름을 부르시며, 삭개오의 집에서 오늘 하루를 머물겠다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러자 사람들이 분노하기 시작했습니다.

눅19:7 그런데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서, 모두 수군거리며 말하였다. "그가 죄인의 집에 묵으려고 들어갔다." 아멘.

*지금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전을 향해 가시는 중이었습니다.
세리는 유명한 죄인으로 분류됩니다. 이런 세리와 먹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더 큰 문제는 세리의 집에 머무는 것입니다. 원칙적으로 세리의 집에 머물면 7일동안은 부정한 사람이 됩니다. 성전에 올라갈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런 거룩을 신경쓰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의 거룩은 좀 다른 거룩이었기때문입니다.

*거룩이란 무엇인가요?
하나님때문에 뭔가 다르게 구별하는 것을 거룩이라고 합니다.
내가 교회를 다니기때문에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다. 라는 사실은 분명한 거룩입니다. 하나님때문에 나의 즐거움을 포기한 것이기때문입니다.

*거룩은 따돌림이 아닙니다.
거룩은 내가 변해서, 다른 사람을 변하게 하는 것이 진짜 거룩입니다.

*거룩의 1단계
하나님때문에 세상의 즐거움을 멀리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거룩이고, 이것만이 거룩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거룩은 오늘 예수님을 비난하는 그 사람들의 거룩입니다. 더러운 세리를 피하는 것이 거룩이라는 것이죠.

*거룩의 2단계
예수님의 거룩은 차원이 다른 거룩입니다. 세리의 집에 가면 더러워지는 거룩이 아니었습니다. 세리의 집에 가니, 오히려 세리가 거룩해지는 진짜 거룩이었습니다.

*1단계에서 시작해서, 2단계로 가야 합니다.
우리의 거룩이 이런 모습이어야 합니다. 더러움을 피하는 거룩이 아니라, 더러움을 거룩하게 바꾸는 거룩이어야 합니다.

*1단계의 거룩만 있으면?
전도할 대상이 없죠. 내가 다 따돌려 놨는데, 어떻게 전도할 수 있습니까?

*거룩하지 않은 사람들도 만나야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여러분의 사귐을 넓히세요. 내가 변화시켜야 할 그룹이 있어야 합니다. 그게 바로 예수님의 거룩입니다.

*나를 통해서 변화된 사람이 있나요?
“하나님, 내가 변화시킬 사람을 주옵소서.”
예수님처럼 거룩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2 삭개오는 참된 회개를 했다.

눅19:8 삭개오가 일어서서 주님께 말하였다. "주님, 보십시오.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겠습니다. 또 내가 누구에게서 강제로 빼앗은 것이 있으면, 네 배로 하여 갚아 주겠습니다." 아멘. 

*거룩하신 예수님을 만난 삭개오가 변했습니다.
거룩하게 변했습니다.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릅니다. 인생의 주인으로 영접한 것입니다.

*거룩한 결단을 합니다.
부자 삭개오가 자기 돈은 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래도 삭개오는 부자입니다. 그러나 부자가 자기 돈 나누는 것이 쉬운 줄 아십니까?

*삭개오는 평생 돈을 위해서 살아 온 사람입니다.
돈에 미친 사람입니다. 사람들의 욕을 들으면서도 돈버는 재미로 살았던 사람입니다. 삭개오에게 돈은 생명과 같았습니다. 그는 사람들의 무시를 돈으로 버텨내고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을 만나고, 삭개오가 변했습니다.
돈을 주인으로 삼던 삭개오가 예수님을 주인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4배변상법
성경은 다른 사람의 손해를 4배로 변상하라고 명령합니다. 고의로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1배를 변상하면, 그건 문제가 큽니다. 안 걸리면 돈 버는 겁니다. 범죄를 조장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4배 변상법을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삭개오는 율법을 정확히 알고 있었고,
그 법대로 변상하겠다고 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만나면, 이런 변화가 생깁니다.
여러분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아직 그런 변화가 없다면, 우리는 예수님을 제대로 영접하지 않은 것입니다.

*삭개오는 제대로 회개했습니다.
이게 바로 예수님의 거룩입니다. 예수님을 만나면 우리의 삶이 제대로 변화됩니다.

눅19:9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다.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아멘.

*예수님께서는 충격적인 선언을 하셨습니다.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다?” 구원은 유대인들만 받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삭개오는 유대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세리는 이방인과 같이 대접을 받았습니다. 세리는 구원을 받을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자손?
유대인이라는 말입니다. 제일 첫 유대인이 누구일까요? 바로 아브라함입니다. 아브라함의 후손이라는 말은 이 사람은 이제 이방인이 아니고, 유대인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세리라고 욕먹고, 이방인 만도 못한 취급을 받았던 세리 삭개오를, 예수님께서는 다시 유대인으로 인정하고 계신 것입니다.

눅19:10 인자는 잃은 것을 찾아 구원하러 왔다." 아멘.

*예수님의 목적은 자기 발로는 절대로 교회갈 것 같지 않은 사람들을 찾아서 구원하기 위해서 오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전도명함으로 전도하셨나요? 교회가 이 사명을 잊어버리면, 교회가 아닌 겁니다. 그건 한인회지, 교회는 아닙니다. 교회는 잃어버린 영혼 찾아서 구원하는 곳입니다.

*영혼구원의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