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16:16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라
16:17 그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16:18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16:19 여종의 주인들은 자기 수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장터로 관리들에게 끌어 갔다가
16:20 상관들 앞에 데리고 가서 말하되 이 사람들이 유대인인데 우리 성을 심히 요란하게 하여
16:21 로마 사람인 우리가 받지도 못하고 행하지도 못할 풍속을 전한다 하거늘
16:22 무리가 일제히 일어나 고발하니 상관들이 옷을 찢어 벗기고 매로 치라 하여
16:23 많이 친 후에 옥에 가두고 간수에게 명하여 든든히 지키라 하니
16:24 그가 이러한 명령을 받아 그들을 깊은 옥에 가두고 그 발을 차꼬에 든든히 채웠더니
16:25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아멘.

1.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라.

행16:17 그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아멘.

*바울이 두아디라에서 2차전도여행을 할 때의 일입니다.
바울과 실라가 전도를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어떤 귀신들린 여자가 나타나서, 전도를 방해했습니다.

*성경에 나온 귀신들린 자들은 이런 자리를 피합니다. 싸워서 이길 수 없는 상대와 귀신들은 싸우지 않습니다.

*이 귀신들린 여자는 지금 영적인 전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든 고침받아보려고, 속에 있는 제정신이 귀신과 싸우며, 바울과 실라에게 나왔던 것입니다.

*우리가 인정하든 말든, 영의 세계는 있습니다.
영의 세계는 분명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속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영의 눈이 열리기를 축원합니다. 그래야 전쟁을 제대로 이길 수 있습니다. 싸워서 이긴다고 다 이기는 것이 아닙니다. 영으로 싸워서 이겨야 진짜 이기는 것입니다.

*영의 눈이 열려서, 영적인 싸움에서 승리하기를 축원합니다.

2. 기도하고 찬양하라.

*바울은 그 여자의 귀신을 쫓아 줍니다.
여자는 정상인으로 돌아 왔지만, 이 여자의 신통한 능력이 사라졌습니다. 이 여자에게 투자했던 사람들이 바울과 실라를 고발하고, 이들은 많이 두들겨 팬 뒤에, 감옥에 넣습니다.

*억울한 일입니다.
바울은 그 상황 속에서, ‘나는 로마시민이오’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해결하심을 바라고, 입을 벌리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로마시민의 혜택을 누리지 않았습니다.
오직 복음을 전하러 로마에 가기 위해서만, 이 권리를 사용했습니다.

*억울하게 감옥에 간 바울과 실라는 무엇을 했을까요?

행16:25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아멘.

*기도하고 찬송했습니다.
고난을 당할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여기에 있습니다. 기도할 기분도 안 나고, 찬송할 마음도 안 생기지만,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기때문입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일은, 기도하고 찬양하는 일입니다.

*기도하고 찬양이 넘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 하나님의 계획을 기대하라.

*기도하고 찬양하니, 감옥의 문이 깨졌습니다.
간수는 이 사실을 알고, 놀라서 자살하려고 합니다. 어차피 죄수를 놓치면 사형입니다. 자살하면, 어쩌면 순직처리될 수도 있습니다. 자기가 살려면 도망치면 됩니다. 그러나 가족을 위해서는 자살이 훨씬 낫습니다.

*바울과 실라는 하나님의 계획을 기대하며, 탈옥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감옥문을 깨셨으면, 당연히 탈옥하라고 깨신 것이겠죠? 그러나 바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생각으로 하나님의 계획을 제한하지 않았습니다.

행16: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아멘.

*하나님의 계획은 탈옥이 아니었습니다.
간수의 가족을 전도해서, 두아디라지역에 교회를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아름다운 말씀을 통해, 전 세계에 수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우리의 생각을 넘어섭니다.
기도하고 기다리면, 하나님의 계획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늘 하나님의 계획을 기도하고 기대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